커뮤니티

이종범 교수, 한국연구재단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 신규 과제 수주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조회 83회 작성일 25-05-20 15:03

본문

79f6d8dd6d3e071b976aa5ae29a7ff3d_1747721066_965.png
 


서울시립대학교 화학공학과 이종범 교수(연구책임자)와 유종석 교수(공동연구자)가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원하고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에 선정되어 신규 연구 과제를 수주했다.


해당 과제의 명칭은 「Multi-modal RGEN-RNA 나노플랫폼을 이용한 RNA 제어 기술 개발」로, 총 연구 기간은 2024년 4월부터 2029년 12월까지 총 4년 9개월이며, 총 연구비는 약 14억 원 규모이다.


본 연구는 RNA 기반 질병 진단 및 치료를 위한 차세대 유전자 조절 기술을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는 융합 생명공학 연구로, 주요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모드 RNA 타깃팅 시스템 구축

      RGEN(RNA-guided Endonuclease) 시스템을 기반으로 RNA를 정밀하게 인식하고 절단하거나 조절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하며, 

     이를 통해 특정 RNA의 발현을 억제하거나 조절한다.


   2. 나노입자 기반 전달 플랫폼 개발

      RNA 제어를 위한 RGEN 단백질 및 가이드 RNA를 세포 내에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생체적합성과 전달 효율을 극대화한 나노입자(nanoparticle) 시스템을 설계한다.


   3. 희귀·난치성 질환 및 암 등 다양한 질병 모델 적용

      개발된 기술을 희귀 질환, 암, 바이러스 감염 등 RNA 이상이 관여된 다양한 질환 모델에 적용하여, 정밀의료 및 맞춤형 치료의 가능성을 검증한다.



이종범 교수는 “이번 과제를 통해 우리가 보유한 각종 나노플랫폼 기술을 활용하여 RNA 제어 기술 개발에 기여하고 싶다”며, “또한 유종석 교수와 함께 계산화학과 인공지능을 접목한 융합 연구를 통해 실질적인 기술 실현을 이끌어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본 연구는 국내 유수의 바이오·의료 소재 연구진과의 협업을 통해 다학제적 성과 창출도 추진될 예정이며, 관련 기업들과의 기술이전 및 공동개발도 함께 논의되고 있다.


Total 9건 1 페이지

검색